본문 바로가기

VOLVO/볼보, 그거 아세요?

"볼보, 그거 아세요?" #10

"볼보, 그거 아세요? " #10

정말로 에어백은 각도를 맞춰서 충돌해야 작동하는건가요?  

안녕하세요? 정말 오랜만에 포스팅 합니다.^^;

지난 9월 22일에 교육차 볼보 수원 서비스센터를 방문했었습니다. 센터에서 우연히 사고로 인해 파손된 차량을 볼 수 있었습니다.

자, 그럼 과연 명불허전 안전의 볼보인지 한 번 살펴볼까요? 

차량의 안전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것이 바로 에어백이 아닐까 합니다. 볼보는 시트에 감압센서를 내장하여 승객의 탑승 여부와 압력을 계산하여 에어백의 팽창도를 조절하는 기능이 있는 스마트 에어백인데요, 요즘 나오는 수입차에는 많은 메이커에서 기본으로 장착하고 있습니다.

재미있는 것은 대부분의 에어백은 대부분 사고시 한번에 확 팽창하고나서 바로 사그라들기 시작합니다. 하지만 볼보의 에어백은 팽창된 상태를 2~3초간 더 유지 시켜주는 기능이 들어있습니다.

왜냐고요? 사고 직후에 일어날 수 있는 추가적인 사고를 막기 위한 장치지요. 예를 들면, 나무나 전봇대를 들이박고 데굴데굴 차량이 구른다거나, 뒤따르는 차량이 추돌한다거나 하는 사고가 있을 수 있지 않겠어요?

또한 충격량을 감지하여 스티어링 휠(핸들)이 쑥 들어가게 설계를 했습니다. 에어백을 100% 확실하게 팽창 시키고 운전자의 가슴과 얼굴에 전달되는 충격을 완화하기 위해 충돌 붕괴식 스티어링 컬럼을 적용했답니다. (이건 이미 오래전부터 장착되어 왔습니다.)  

오늘 보여드릴 사진은 전형적인 스몰오버랩 충돌과 전봇대 등의 기둥을 정면으로 받은 사고 차량의 사진들입니다.

최근 미국 IIHS에서 실시하고 있는 스몰오버랩 충돌테스트와 완전히 동일한 사고입니다. 파손정도로 미루어볼때 약 40~55Km/h의 속도로 충돌한 것 같습니다.(차번호판은 가려주는 센스~!)

앞 범퍼는 떨어져 있지만 엔진 정면을 막고 있는 멤버프레임은 확실하게 버티고 있는 사진입니다. 

운전석과 조수석의 에어백은 당연히 확실하게 작동해주었네요. 이정도의 충격이면 100% 팽창이 아닌 70% 정도만 팽창하여 승객의 안면과 목부상을 방지하는 기능도 있습니다.

겉 껍질인 휀다는 볼품없이 구겨졌지만 휀다 안쪽 프레임은 충격에 버티며 살아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범퍼 안쪽의 프레임이 잘 버텨주었네요.

이렇게 정면의 1/4 정도만 충돌하는 사고에서 에어백이 터지지 않으면 운전자는 낮은 속도에서의 충돌에서도 치명적인 부상을 입을 수 있습니다.

보통 대각선 방향으로 운전자의 머리가 이동하며 옆유리나 A필라에 머리를 받는 유형이 대부분입니다.

2012년에 발생했던 25% 옵셋충돌 제네시스 차량의 에어백 미전개로 인한 운전자의 사망이 대표적인 케이스입니다.(센서 감지 각도를 비껴서 충돌해서 에어백이 터지지 않았다고 메이커에서 변명을 했죠)

 

이 사고 차량은 아마도 전신주나 나무를 들이 받은 사고로 생각됩니다. 정 가운데를 정확히 들이 받았군요. 모 회사의 차량은 정면 정가운데에 충돌센서가 없다는 소문이...ㅠ_ㅠ

범퍼 안쪽의 보강재가 구부러지긴 했지만 라디에이터 그릴까지만 허용할 정도로 강력하게 버텨주었습니다.

운전석과 조수석의 에어백은 당연히 작동했지요.

전신주나 나무 등의 Pole 형태와의 충돌의 경우 충격이 한 점에 집중되기 때문에 낮은 속도에서도 차량이 크게 파손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정면을 막고 있는 강재가 약할 경우는 바로 엔진까지 밀고 들어갈 확률도 상당히 높아집니다.

하지만 볼보의 경우는 전면의 강재 조차도 평면이 아닌 D자 형태로 절곡을 준 UHSS이기 때문에 집중된 충격에도 버틸 수 있도록 설계되었답니다.


자동차는 애초에 충돌과 사고라는 전제를 깔아놓을 수 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안전이 가장 중요한 것입니다. 볼보는 시티세이프티나 충돌경고, 제동 시스템의 개발로 충돌과 사고를 피하는 기능을 개발했지만 사고가 없을 수는 없죠.(볼보는 2020년까지 사고 없는 차량을 만들겠다고 공언했습니다.)

다른 차량이 와서 충돌하는데는 아무리 볼보라도 피할 수 없을 겁니다. 그래서 기본이 되는 수동적 안전 시스템이 중요한 것입니다.

볼보의 에어백은 어느 상황에서도 탑승자의 안전을 지키기 위해 능동적으로 스마트하게 작동 합니다. 일정량 이상의 충돌이 있으면 에어백은 당연히 작동되어야 하는 것입니다.

우스갯소리로 충돌할 때 각도 잘 맞춰서 충돌해야 한다는 모 회사의 차량도 하루 빨리 안전에 더 많은 투자를 하기 바랍니다. (저는 이 사항을 매뉴얼 북에 적어놓은 것 보고 정말로 한숨을 쉬었습니다.)

볼보는 정말 기본에 충실한 자동차입니다.

운전자와 그 가족의 안전을 위하여 아끼지 않고 제대로 만든 차, 볼보입니다.

'VOLVO > 볼보, 그거 아세요?' 카테고리의 다른 글

"볼보, 그거 아세요? " #12  (2) 2015.02.06
"볼보, 그거 아세요? " #11  (1) 2014.10.17
"볼보, 그거 아세요?" #9  (0) 2014.08.07
"볼보, 그거 아세요?" #8  (2) 2014.06.23
"볼보, 그거 아세요?" #7  (0) 2014.03.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