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VOLVO/볼보, 그거 아세요?

"볼보, 그거 아세요?" #9

"볼보, 그거 아세요?" #9

볼보의 브레이크는 미리 제동이 들어간다!

촉촉히 젖은 아스팔트 위를 음악을 들으며 퇴근하던 어제 저녁, 갑자기 끼어든 차량을 하마터면 받아버릴 뻔 했습니다. 나름 있는 힘을 다해 브레이크를 콱! 밟지 않았다면 정말 큰일 날 뻔 했습니다. 젖은 노면에서의 정차는 아무래도 마른 노면보다 정차거리가 늘어나기 마련입니다.
요즘처럼 가끔씩 비가 내려주는 날이면 운전에 더욱 조심하셔야겠습니다.

볼보의 모든 차량에는 RAB( Ready Alert Brake)가 적용되어 있습니다.



급정거를 위해 운전자가 하는 가장 첫번째 행동이 갑작스럽게 가속패달에서 발을 떼는 것이라는 것에 착안하여 가속패달에서 발을 떼는 순간, 브레이크 패드는 브레이크 디스크에 가장 가까이 미리 접근합니다. 브레이크를 밟는 순간, 미리 접근해 있던 브레이크 패드는 즉각적으로 브레이크 디스크에 붙어 차를 정차시킵니다. 이런 기능 때문에 제동거리가 다른 차량에 비해 짧아지고 즉각적인 브레이킹이 가능해집니다.

현재 RAB 시스템은 페라리, 닷지 Charger SRT 8(스포츠카)와 같은 일부 스포츠카나 그랜드체로키(상급모델), 닷지 듀랑고 등의 무겁고 덩치 큰 대형 4륜구동 차량에 적용되고 있습니다.

단순히 2P니, 4P니 하는 캘리퍼에 들어가는 피스톤 수에만 얽매이지 않으며 원천적으로 브레이킹을 즉각적으로 해주는 시스템을 볼보의 모든 차에 적용한 것은 안전 최우선의 철학을 가진 볼보에서는 어쩌면 당연한 것인지도 모르겠습니다.

아래 링크를 통해 2013년도에 실시했던 다음 자동차의 테스트 결과를 보여드겠습니다.

XC60 모델의 공차중량이 2톤이 넘어가는 것을 감안하면 37.96m의 100-0 km 제동거리는 브렘보 브레이크 시스템을 장착한 스포츠카들의 결과와 비교해도 결코 꿀리지 않는 성능입니다.

진정한 프리미엄은 안전이 바탕이 되어야 합니다. (안전해야 프리미엄 맞죠? ^^)

제동성능이 가장 뛰어난 SUV는? <-클릭




'VOLVO > 볼보, 그거 아세요?' 카테고리의 다른 글

"볼보, 그거 아세요? " #11  (1) 2014.10.17
"볼보, 그거 아세요?" #10  (1) 2014.09.24
"볼보, 그거 아세요?" #8  (2) 2014.06.23
"볼보, 그거 아세요?" #7  (0) 2014.03.04
"볼보, 그거 아세요?" #6  (0) 2014.03.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