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VOLVO News

볼보자동차, 제네바모터쇼에서 혁신적인 안전 시스템 공개

또 하나의 세계 최초 안전 시스템 공개, 야간주행을 위한 신기술까지~

"볼보자동차, 제네바모터쇼에서 혁신적인 안전 시스템 공개"

-자전거 탄 사람을 감지하여 차량 충돌 사고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는 ‘사이클리스트(자전거 이용자) 감지 시스템’ 세계 최초 개발
-맞은편 또는 전방 차량 운전자의 눈부심 걱정 없이 지속적인 상향등 사용 가능, 야간 운전자들에게 폭넓은 시야 제공

볼보자동차가 ‘2013 제네바모터쇼’에서 운전 환경을 개선해주는 혁신적인 안전 시스템들을 대거 공개하며 화제를 모으고 있다.

이번 모터쇼에서 볼보자동차는 자전거 탄 사람을 감지해 차량과의 충돌 사고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는 ‘사이클리스트(자전거 이용자) 감지 시스템’을 세계 최초로 선보였다.

유럽의 교통사고 조사 자료에 따르면, 자전거 사고로 인한 사망 요인중 약 50%가 차량과의 충돌에 의한 것이며 볼보자동차는 이러한 사고의 피해를 줄이기 위해 ‘사이클리스트(자전거 이용자) 감지 시스템’을 개발했다.

이 시스템은 자동차 전면 그릴에 장착된 광각 듀얼 모드 레이더와 전면 유리 상단부에 있는 고해상도 카메라, 그리고 중앙제어장치를 통해 작동된다.

예전 보다 더 넓은 감지 범위를 제공하는 광각 듀얼 모드의 레이더 센서는 차량 전방에 위치한 자전거를 감지하여 차량과의 거리를 측정하며, 첨단 이미지 프로세싱 소프트웨어 기술이 결합된 고해상도 카메라는 물체의 유형을 파악한다. 감지된 물체가 자전거를 탄 사람으로 판명되면 시스템은 제어장치로 신호를 보내 브레이크를 작동시킨다. 이는 자전거 탄 사람이 갑자기 차량 경로로 방향을 바꿔 차량과의 충돌 위험이 있을 시 경고음과 함께 차량을 제동시켜 피해를 최소화 한다.

특히 사이클리스트가 큰 소리로 음악을 들으며 자전거를 탈 경우 뒤에서 울리는 자동차의 경적 소리를 미처 듣지 못해 충돌 사고로 이어지는 경우가 빈번한데, 볼보자동차의 새로운 안전 시스템이 적용되면 이러한 사고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게 된다.

세계 최초로 개발한 ‘사이클리스트(자전거 이용자) 감지 시스템’은 2013년 5월 중순부터 볼보 V40, S60, S80, V60, V70, XC60, XC70 등 7개 모델에 적용될 예정이다.

또한 볼보자동차는 제네바모터쇼에서 처음 공개하는 The New S60, V60, XC60을 통해 야간 주행 시 운전자의 안전하고 편안한 주행을 돕는 ‘액티브 하이빔 컨트롤’ 기술을 공개했다.

 
기존의 ‘액티브 하이빔’이 전방 또는 맞은편 차량 감지 시 상향등을 하향등으로 자동 조정하는 기술이었다면, 새롭게 선보인 ‘액티브 하이빔 컨트롤’은 동일한 조건에서도 상향등을 그대로 유지하되 상대방 운전자의 눈부심 현상을 방지하면서 운전자의 야간 시야를 더욱 향상시켜주는 신 기술이다.

이 혁신적인 기술을 가능하게 하는 것은 크게 세가지로 전방에 탑재된 카메라와 제어장치, 그리고 헤드램프이다.


룸미러 앞에 탑재된 카메라는 맞은편에서 접근하는 차량이나 앞 차선에 있는 차량의 위치를 감지한다. 제어장치는 상대방 차량의 위치 정보를 분석하여 하이빔의 차단 범위를 계산한다. 특히, 이 과정은 단 1.5°의 오차범위 내로 정교하게 이루어진다. 제어장치는 이 정보를 헤드램프에 장착된 프로젝터 모듈에 전송하고 헤드램프는 서로 다른 크기의 금속 실린더를 조정해 빛의 양을 조절한다.

이러한 ‘액티브 하이빔 컨트롤’을 통해, 운전자는 상향등을 그대로 유지하면서 야간 시야를 높일 수 있고 또한 맞은편 차량의 운전자에게도 눈부심 피해를 주지 않을 수 있어 ‘배려 운전’을 가능케 해준다. ‘액티브 하이빔 컨트롤’은 15km/h이상의 속도에서 작동된다.

볼보자동차코리아 김철호 대표는 “그간 충돌 방지 기술 개발에 주력, 업계를 선도해온 볼보자동차에게 있어 세계 최초로 개발한 ‘사이클리스트(자전거 이용자) 감지 시스템’은 자사의 또 하나의 쾌거”라며 “이와 더불어 야간 운전에 어려움을 겪는 운전자들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을 주기 위해 개발한 ‘액티브 하이빔 컨트롤’ 등 볼보자동차는 운전 환경 개선을 위해 끊임없이 신기술 개발에 노력할 것이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