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VOLVO News

[브릿지경제] 재계, 스칸디나비안 디자인 열풍… "간결함-실용성 화두"

브릿지경제 정윤나 기자 = 최근 재계에서는 북유럽풍의 디자인들이 꾸준히 인기를 끌고 있다.

소비자들은 스칸디나비안 디자인 센터와 같은 해외 유명 사이트를 통해 ‘해외직구’를 할 정도로 마니아층을 형성하고 있다.

스칸디나비안 디자인은 화려하진 않지만 감각적이고, 단순한 장식을 넘는 기능성을 내포하고 있다. 스칸디나비아 반도는 오후 시간이 매우 짧기 때문에 그만큼 실내생활 시간이 길 수밖에 없다. 그러면서 자연스레 실내공간 디자인과 가구디자인이 발달할 수 있는 환경이 만들어진 것.

절제된 아름다움과 실용성을 추구하는 자동차 업체 볼보, 모던하면서도 실용적 디자인을 어필하는 일렉트로룩스 등이 이들 대표 기업이다.


◇ 절제된 美와 실용성을 갖춘 자동차, 볼보

유럽의 대표적인 자동차 브랜드인 볼보 역시 스칸디나비안 디자인을 담고 있다. 안전, 품질, 환경을 기업이념으로 생각하며 지금까지 운전자들로부터 ‘안전’의 대명사라고 여겨져 왔다. 

 

 

볼보는 최근 스칸디나비안 스타일을 공격적으로 마케팅하기 시작했다.

 

그러나 이 안전한 자동차라는 인식 때문에 볼보가 자랑하는 스칸디나비안 디자인이 가려져 있던 것이 사실이다. 

 

이에 볼보는 스칸디나비안 스타일을 공격적으로 마케팅하기 시작했고 이미 VRE를 통해 오로라 빛을 표현한 새로운 콘셉트의 전시장을 선보였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사람과 자연의 조화를 중시하는 북유럽 감성을 통해 볼보자동차의 정체성을 강화해 나갈 것이라는 것이 볼보 관계자의 주장이다.



◇ 일렉트로룩스 “프리미엄 스칸디나비안 디자인을 정의하다”

프리미엄 청소기의 대명사 일렉트로룩스는 특유의 모던하면서도 실용적인 디자인으로 호평을 받아왔다. 

 

일렉트룩스
프리미엄 청소기로 인기몰이 중인 일렉트로룩스는 특유의 모던하면서도 실용적인 디자인으로 호평을 받아왔다.

 

특히나 일렉트로룩스의 제품은 가전제품을 넘어 인테리어 소품으로 쓰기에 손색이 없을 정도로 세련된 디자인을 자랑하기도 한다. 

 

전세계 누적판매 1000만대를 돌파한 일렉트로룩스의 대표 청소기 제품인 에르고라피도는 ‘사려깊은 디자인’이라는 기업의 디자인 철학을 담아 냈다. 

 

에르고라피도의 최신 제품인 에르고라피도 2in1 리튬은 부드러운 곡선과 심플함을 동시에 지니면서 사용자를 배려한 인체공학적인 디자인으로 크게 각광받았다. 

 

여기에 리튬배터리의 탑재로 짧은 충전시간에 오래 지속되는 배터리 수명까지 더해져 스칸디나비안 디자인이 추구하는 실용성까지 겸비했다는 평을 받고 있다.  

 


◇ 민주적인 패션 브랜드, H&M

스칸디나비안 디자인은 패션업계에서도 찾을 수 있다.

세계적인 SPA브랜드인 H&M은 ‘모두를 위한 모든 트렌드’라는 기업 이념을 디자인에 반영했다. 

HM
세계적인 SPA브랜드 H&M.

 

부담되지 않는 가격과 다양한 원단, 디자인으로 대중들이 손쉽게 구입해 입을 수 있는 브랜드로 자리매김한지 오래다. 

 

지난 1947년 창립 이후 3대째 이어져 내려오는 H&M 은 스웨덴인들 특유의 평등과 복지의 정신을 반영하고 있어, 스칸디나비안 디자인이 추구하는 인간과의 밀접함을 잘 나타내고 있다.


◇ 덴마크의 자연을 담아낸 뱅앤올룹슨

1926년 덴마크에서 시작된 뱅앤올룹슨은 세계적인 홈엔터테인먼트 브랜드이다.

 

뱅앤올룹슨
1926년 덴마크에서 시작된 뱅앤올룹슨은 세계적인 홈엔터테인먼트 브랜드다. 모든 제품을 본사에서 수작업으로 제작, 스칸디나비안 디자인이 추구하는 실용성에 걸맞게 ‘삶에 어울리는’ 디자인을 추구한다.

 

뱅앤올룹슨은 제품에 적용되는 기술 하나하나에 최소 5년 이상의 연구를 거쳐 소비자들로 하여금 단순히 가전제품을 구입하는 게 아닌, 생활에 밀접히 관여해 그들과 함께 하는 브랜드를 만들어 선택하게끔 유도하는 셈이다.

특히 뱅앤올룹슨에 적용되는 디자인에는 북유럽인들이 주변에서 쉽게 볼 수 있는 자연 환경이 고스란히 담겨 있다.

뱅앤올룹슨 관계자는 “뱅앤올룹슨의 대표제품 중 하나인 베오플레이 A9의 한정판은 스칸디나비안 디자인을 고스란히 담고 있다는 평을 듣는다”며 “‘노르딕 스카이’는 전형적인 스칸디나비아의 자연을 담아내 눈길을 끄는 제품으로 백야현상이 일어나는 북유럽의 여름 밤, 하늘에 펼쳐지는 빛의 향연을 제품에 담는다는 의도로 만든 것”이라고 말했다.

정윤나 기자 okujyn@viva100.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