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VOLVO/볼보, 그거 아세요?

"볼보, 그거 아세요?" #8

"볼보, 그거 아세요?" #8

"볼보의 오디오는 콘서트홀의 현장음을 그대로 표현한다"

오늘은 볼보 차량에 적용되는 오디오 시스템에 대해 말씀 드릴까 합니다.

볼보는 오래전부터 좋은 오디오 시스템을 사용한다고 알려져 있었습니다. 특히 스피커 음질이 좋다고 알려져 있죠.

사실 볼보자동차가 자체적으로 개발한 시스템을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자동차업체를 대상으로 카오디오를 전문적으로 만드는 업체들이 메이커를 위해 시스템을 개발하고 납품하게 됩니다.

우선 오디오는 기록된 매체, 즉 미디어와 미디어를 읽고 증폭하는 앰프, 그리고 증폭된 소리를 표현하는 스피커가 기본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자출이냐 무출이냐는 헤드유닛에 앰플리파이어(앰프)가 내장되어 있는지 여부에 따라 결정되지만 일단 헤드유닛과 앰프가 별도로 있는 무출데크가 소리가 더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볼보의 경우, 알파인의 디지털 클래스 D 앰프를 사용합니다.(MP3와 같은 디지털미디어가 많은 요즘은 디지털 앰프를 많이 사용한다는군요)

디지털 앰프가 아날로그 앰프와 비교해서 좋은 이유는 미디어를 디지털 신호인 단계에서 증폭하기 때문에 근본적으로 신호의 왜곡을 차단한다는 것이 장점이라네요. 앰프의 발열로 인해 노이즈가 발생하게 되기에 아날로그 방식(진공관 등)보다 미디어의 원음에 가깝게 스피커에 신호를 증폭하여 보내줄 수 있다고 합니다. 거기다 클래스도 높으니 당연히 좋은 것이겠지요? ^^

앰프만 좋다고 다 좋은 것이 아니겠죠? 받은 신호를 제대로! 출력해주는 스피커가 있어야 합니다. 저음 영역은 우퍼가 담당해주고, 고음 영역을 따로 섬세하게 출력해주는 트위터가 있으면 일단 시스템은 완성입니다.

그런데 이 스피커의 위치와 출력 또한 전문업체가 시뮬레이션 하고 차량별로 세팅을 합니다. 그리고 나서 메이커에 납품하게 되는거죠.

볼보는 오랫동안 다인오디오를 사용했습니다. 다인오디오는 유럽에서 뱅앤올룹슨이나 바우어스 앤 윌킨슨, 하만카돈 만큼이나 유명한 오디오 회사입니다.

다인 오디오의 강점은 콘서트 현장에서의 원음에 가까운 음색을 표현하는 능력이 좋다고 합니다. 그래서인지 홈씨어터 시장에서는 세계적으로 가장 알아주는 기업 중 하나라고 합니다.

볼보 오너분들 중에서도 클래식을 들으시는 분들이 볼보의 다인 오디오에 굉장히 만족한다고 말씀하시는 것을 보면 맞는 이야기 같습니다. 클래식의 경우는 중음, 저음보다도 고음의 영역을 명쾌하게 출력해줄 필요가 있습니다.

제가 현대 그랜져를 탈 때의 이야기입니다만, '볼륨만 크게 틀면 잘 들리는거지'라고 생각했던 제 무식함을 날려준 오디오가 바로 다인 오디오였습니다.  처음으로 볼보 자동차에서 클래식 음악을 들었을 때의 감동은 아직도 생생합니다. 분명히 볼륨이 10를 넘지 않았음에도 정말 또렷하게 들리는 모든 원음들이 저를 많이 놀라게 했었지요.

현재는 다인오디오와의 계약 종료로 스피커는 audyssey(오디세이)의 스피커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명품인 다인오디오는 아니지만, 이 회사의 제품은  네모난 방이 아닌, 음의 반사가 일정하지 않고 듣는 이의 위치가 서로 다른 차량 내부에서의 음질 최적화에 강점을 가진 회사입니다. 오디세이는 재규어, 랜드로버, 아우디에도 제품을 납품하고 있습니다.

며칠전, 새로 출시될 XC90의 오디오 시스템이 바우어스 앤 윌킨슨(B&W)이 탑재된다는 반가운 소식이 들려왔습니다.

아이팟 도킹 시스템 스피커인 제플린 제품으로 유명한 영국 회사입니다. 롤링스톤즈가 너무나 사랑했다던 스피커를 만든 바로 그 회사지요.^^

오디오에 대해 전문가 소리를 듣는다는 제 고객 중 한 분이 B&W로 음악을 듣다보면 뱅앤올룹슨이 싸구려 오디오로 느껴진다고 하더군요.

이미 예전에 재규어에서 느꼈었던 그 황홀한 음질을 볼보에서 다시 만난다니 정말 기대됩니다.

바우어스 앤 윌킨슨 카오디오는 현재 재규어/랜드로버 이외에 마세라티 콰트로포르테와 기블리에 장착되고 있습니다.

XC90 신형이 나오면 고객님들께서 전시장에 방문하실 때, 좋아하시는 음악CD 하나를 들고 방문해야 할 분명한 이유가 하나 생겼습니다.

아래는 XC90에 장착되는 B&W 이미지입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 되세요.^^







'VOLVO > 볼보, 그거 아세요?' 카테고리의 다른 글

"볼보, 그거 아세요?" #10  (1) 2014.09.24
"볼보, 그거 아세요?" #9  (0) 2014.08.07
"볼보, 그거 아세요?" #7  (0) 2014.03.04
"볼보, 그거 아세요?" #6  (0) 2014.03.04
"볼보, 그거 아세요?" #5  (0) 2014.03.04